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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4』 공략 가이드. 하쿠스라에 집중하기 위한 아이템 활용법이나 스킬 빌드의 요령, 가르칩니다 【우선은 클리어! 이야기는 그때다]
2023년 6월 6일부터 플레이 스테이션 5(PS5), 플레이 스테이션 4(PS4), Xbox Series X|S, Xbox One, PC의 각 플랫폼에서 발매 중인 온라인 액션 RPG 『디아블로 IV 』
어디까지나 적과 계속 싸워, 적으로부터 손에 넣은 장비로 한층 더 강적에 맞서 가는 “해크&슬래시”의 왕도와, 오픈 월드에 의한 광대한 세계에서의 모험, 그 양쪽을 즐길 수 있는 본작. 아름답고도 잔혹한 다크 판타지의 세계관과도 함께 시간을 잊고 플레이하고 싶어지는 타이틀이다.

'디아블로 IV'에는 매력적인 메인 스토리가 그려지는 '캠페인'이 준비되어 있어 클리어 후에 본격적인 해킹&슬래시의 세계가 펼쳐진다. 캠페인 사이에는 특히 섬세한 것은 신경쓰지 않고도 진행할 수 있으므로, 우선은 스토리에 집중해 즐겨 주었으면 한다.

그래, 우선은 무엇보다 스토리를 클리어! 어려운 것을 생각하는 것은 그때다.
이번 기사에서는 클리어 후에도 응용이 잘되는 기초 지식을 전해 나간다. 캐릭터 빌드를 생각하는 것도 본작의 매력이지만, 우선은 이러한 기초를 활용해, 캠페인의 클리어까지를 쾌적하게 플레이해 주었으면 한다.
우선 메인 스토리 클리어를 목표로
서두에서도 접한 대로, 본작에서는 우선 메인 스토리인 “캠페인”의 퀘스트(노란색 마름모 모양의 아이콘으로 표시되는 것)를 최우선으로 진행해, 클리어 후의 세계에 도착해 주었으면 한다.
왜 최우선으로 진행해야 하는가 하면, 캠페인을 제4장까지 진행하는 것으로 세계를 쾌적하게 여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승용마가 입수하기 위해. 그리고 클리어 후에 해방되는 모험과 캐릭터 강화의 요소가 오히려 본작의 메인이라고도 할 정도로 농후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말하면,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 단계의 플레이는 전체가 튜토리얼과 같은 것. 섬세한 것은 별로 신경쓰지 않고, 우선은 스토리와 광대한 세계를 순수하게 즐겨 주시면 다행이다. 플레이 개시시에 선택하는 월드 티어도, 플레이 개시 후에 전환되기 때문에, I와 II의 어느 쪽을 선택해도 문제 없다.
다만, 레벨 15가 되면 출현하는 “우선 퀘스트”는, 메인 스토리 진행중이라도, 일단 들러가서 클리어 해 주었으면 한다. 달성함으로써 각 클래스별 특수 능력이 해방되기 때문에 전투와 캐릭터 빌드가 더 재미있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퀘스트에서는 상당한 거리를 이동하게 되므로, 월드맵 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핀”을 사용해 목적지까지의 가이드를 표시하는 것도 잊지 않고. 거의 최단 거리의 루트를 제안해 준다.

사망 단점은 거의 없음. 방어 기술을 활용하여 싸우자.
힘든 적이나 대량의 적이 갑자기 나오기도 하고, 체력이 다해 버리는 경우도 많을까 생각한다. 플레이어 캐릭터가 쓰러지면 장비의 "내구력"이 10 감소. 내구력이 0이 되면 장비가 부서져 능력이 격감해 버린다.
하지만 장비의 내구력은 도시에 있는 대장장이에서 돈을 지불하면 회복 가능. 쓰러져도 장비의 내구력 이외에는 줄어드는 것은 없고, 경험치의 로스트 등과 같은 페널티도 없다. 당해 버려도 신경 쓰지 않아도 괜찮다.


몇번이나 쓰러지는 것이 신경이 쓰이기 시작하면, 「방어」스킬을 몇개인가 습득해 보자. 본작은 적의 수가 많아 공격력도 높인다. 방어 스킬은 그들에 대한 우수한 대항책이 되어 있어 복수 취해도 드물지 않다.
모든 클래스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회피”로 적과의 거리를 잡거나 적의 공격 범위에서 벗어나는 것도 본작에서는 중요한 액션이다. 또한 회피계 스킬은 공격에도 응용 가능. 화력이 높은 후위의 활사나, 쓰러진 적을 소생해 버리는 샤먼계 등, 어색한 적의 후위의 곳에는 회피로 급접근해, 최우선으로 쓰러뜨리자.


명성을 300포인트 모아 포션 소지 상한을 +1로
각지의 “웨이 포인트”를 해방하면 월드맵에서 무료로 거기까지 워프할 수 있게 된다. 이 웨이포인트를 해방했을 때, “명성”도 20포인트 가산된다.

본작의 세계에는 5개의 지역이 있어, 각각의 지역마다 명성 포인트를 모아 가게 된다. 지역마다 300까지 모으면 회복 아이템 "포션"의 소지 상한이 +1된다.
사용할 수 있는 물약이 늘면 그만큼 공략도 쉬워지기 때문에 '명성치 300'을 목표로 하는 것이 추천이다. 각 거리에서 2개 정도의 사이드 퀘스트(파란 “!” 마크가 표식)를 해내면서 여행을 진행하면, 비교적 쉽게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본격적인 명성 적립은 캠페인 클리어 후에 착수해도 문제 없다. 말 입수 후나 캠페인 클리어 후에 정리해내는 편이 효율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또 세계 각지에서 발견되는 '릴리스 제단'도 마찬가지다. 인터랙트하면 능력을 올려주는 편리한 오브젝트이지만 어느 정도 정리해 돌리는 편이 효율이 좋다.

랜덤 이벤트에는 최우선으로 참여
자유로운 길도 매력의 본작. 캠페인 진행 중이라도 우선 보면 들러주었으면 하는 것이 '랜덤 이벤트'다. 장비나 경험치를 많이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트윗의 오볼”이라는 특수 통화를 획득할 수 있는 것이 매우 맛있다.
랜덤 이벤트는 거리 밖, 세계 각지의 어느 정도 정해진 장소에서 일정 시간마다 발생. 발생 지점의 근처까지 가면 맵에 오렌지의 삼각 마크가, 한층 더 가까워지면 오렌지의 원형으로 이벤트의 범위가 표시된다.

각 거리에 있는 “골동 상인”에게 오볼을 지불하는 것으로, 랜덤으로 장비를 획득할 수 있다. 손에 들어오는 장비의 레어리티는 랜덤으로 강력한 장비의 출현률도 상당히 높다는 이른바 ‘가챠’ 요소를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소지할 수 있는 오볼의 양에는 상한이 있으므로, 어느 정도 모일 때마다 골동품 상인에게서 소비하자.

랜덤 이벤트만큼 우선도는 높지 않지만, 각지에서 발견할 수 있는 “지하실”도 도전하기 쉬운 콘텐츠이므로 추천하고 싶다. 1 방만으로 구성된 던전이므로 공략에는 몇 분밖에 걸리지 않고, 레어 장비도 꽤 확률로 출현하는 것이다.
또한 드물게 보물 고블린 방과 같은 던전이 나올 수도 있다. 레전더리 아이템 입수의 기회이므로, 찾아 탐험하자.

물약 강화를 잊지 않고
각 거리에 있는 '연금술사'에서는 회복 물약의 효력을 강화할 수 있다. 명성에 의한 소지수 증가와 아울러 본작의 전투를 유리하게 옮기는 데는 상당히 중요하다.
물약 강화에는 단계가 있어 캐릭터의 레벨이 일정에 도달할 때마다 해방된다. 강화시에는 식물을 비롯한 각종 소재가 필요하다.
식물과 광물과 같은 소재는 세계 각지에서 자라는 잔디와 바위의 개체에서 입수할 수 있다. 사이드 퀘스트에서도 받을 수 있지만, 물약 강화에 필요한 것이 미묘하게 부족한 경우도 있으므로, 캠페인 진행 중에는 길가 풀이나 바위에서 소재를 회수하는 버릇을 붙여 두자.


장비의 선택은 파워 기준. 약한 장비는 판매 또는 분해
「디아블로」시리즈에서는, 적으로부터의 드롭이나 보물상자로부터 어쨌든 대량으로 장비가 손에 들어온다. 이러한 장비를 하나하나 확인하고 처분해 나가는 것은 꽤 귀찮다.
거기서 추천하고 싶은 것이, 축일 “갈락타”의 마킹을 해 두는 것. 스테이터스를 보고 장비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하면, 우선 갈락타 마크를 붙여 두자. 이렇게 하면, 지금 픽업한 장비는 어느 것이었는지 등의 구분도 쉬워진다.
갈락타의 마크를 붙인 장비는 무기나 방어구, 액세서리 상인에게 정리해 매각하거나 대장장이에서 정리해 ‘분해’하거나 일괄처리 가능하다. 장비를 분해하여 장비 강화용 소재를 얻을 수 있으므로 불필요한 장비는 기본적으로는 모두 분해해 나가자.


기본적으로는 아이템의 파워가 높은 장비에 계속해서 바꿔가는 것만으로도 캐릭터는 강화되어 간다. 보다 상세한 장비 비교를 하고 싶다면, 옵션 화면의 “게임 플레이” 탭에 있는 “고급 툴팁 비교”와 “상세한 툴팁 정보” 항목을 켭니다. 레전더리 장비의 평가(후술)에서도 중요해진다.
이 상태에서 인벤토리 화면에서 장비에 커서를 맞추어 '비교' 기능을 켜면 그 장비로 교체하면 어떤 능력이 증감하는지 특수 능력이 어떻게 바뀌는지 등 자세히 비교할 수 있다.

장비 강화는 거기서. 보석 강화는 신중하게
장비는 대장장이로 장식품은 보석 장인으로 강화하여 공격력과 방어력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강화는 단계가 오를 때마다 요구되는 돈과 소재가 증가. 궁극적으로는 무기, 방어구, 장식품의 각각의 전설 이상의 장비를 분해했을 때에만 손에 들어오는 각각의 전용 소재가 필요하다.
캠페인 진행중은 보다 강력한 장비가 잇따라 손에 들어가기 때문에 장비의 갱신도 격렬해진다. 이렇게 되면 강화에 희귀한 소재를 사용해도 보다 강한 장비로 곧바로 바꿔 버려지는 경우가 많다. 장비를 강화할 때는 희귀 소재를 요구되지 않는 단계까지 유지하자.


슬롯 구멍이 비어 있는 장비에 끼워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보석'은 보석 장인에게 더 높은 레어리티의 것으로 강화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보석 강화에는 상당히 비용이 들고, 강력한 보석은 캠페인 클리어 후에 얼마든지 손에 넣기 때문에, 약한 보석을 강화하는 것은 그다지 추천할 수 없다.

전설에서 "화신"을 추출
레어보다 더 높은 레어리티의 강력한 "레전더리" 장비가 입수하면 매우 기쁜 것이다. 그 반면, 파워가 낮아도 사용해야할지, 팔거나 분해하거나 해도 좋은 것인지 고민하는 일도 많을까 생각한다.
기본적으로는 파워가 낮으면 캐릭터를 크게 강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는 한 레어 장비 등으로 바꿔 버려도 좋다. 그렇게 해서 불필요하게 된 레전더리 장비의 용도로서는, 이하의 어느 하나를 선택해 간다.
- 강력한 능력이 있다면 "화신"을 추출
- 능력에 관심이 없으면 "분해"로 소재화
- 판단이 어려운 경우, "숨겨진 물건"상자에 넣어 둡니다.

장비의 특수 능력의 수치는 각 종류마다 일정한 범위 내에서 랜덤하게 결정되어 장비에 부여된다. 능력의 글 중에 ‘15%[15-25]%’ 등으로 표기된 부분이 그 세부사항이다.
위 예의 경우 "이 능력은 15%~25%의 범위에서 랜덤하게 부여되는 것으로, 이 장비에는 15%로 붙어 있다"는 의미다. 즉, 이 장비는 최저 레벨의 것으로 귀중한 물건이 아니고, 반대로 “25%[15-25]%”라고 표기되어 있는 경우, 그 능력에 있어서는 최고봉의 레어라고 하는 것이 된다.
또, 이 오렌지 문자로 쓰여진 능력은 비술사에게 “화신”으로서 추출·보존해, 나중에 다른 파워가 높은 레어 장비나 레전더리 장비에 이식 가능하다.

레전더리 장비의 파워가 낮은 경우, 이렇게 화신이 할 수 있는 능력이 강력한지 아닌지를 판단하고, 추출할지 분해할지를 판별한다고 한다. 덧붙여 다른 장비에 화신으로 능력을 부여할 때에는, 레전더리 장비를 분해했을 때만 입수하는 레어 소재가 요구되는 점에는 주의하고 싶다.


힘의 고문서와 화신의 차이란
레전더리의 능력을 이식할 때에는 화신이 아닌 “힘의 고문서”를 선택할 수도 있다. 힘의 고문서는 각 던전을 클리어했을 때에 손에 들어오는 아이템. 간단히 설명하면 “사용해도 소비되지 않는 화신”이다.

힘의 고문서에서 부여할 수 있는 능력의 값은, 반드시 랜덤 범위내의 최저치로 고정된다. 또한 화신은 사용하는 장비의 부위에 따라 50% 혹은 100%의 능력 보너스를 발생시키지만, 힘의 고문서에는 이 보너스가 없다.
그래도 몇번이나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무시할 수 없는 이점이다. 장래적으로는 빌드를 시도하고 싶을 때나, 강력한 화신이 손에 들어올 때까지의 연결이 필요한 때 등에, 몇번이나 사용하게 된다.
캠페인 진행중이라도, 신경이 쓰이는 능력의 고문서가 나오면, 던전 클리어에 의한 명성 획득도 겸해 대상의 던전에 도전해 보자.


스킬은 부담없이 재실행 가능. 다양한 시도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추어 스킬을 습득해, 스킬 빌드를 조성하는 것도 본작의 즐거움의 하나. 다양한 스킬 빌드가 가능하고 의외의 조합이 강력한 효과를 만들어내는 것도 드물지 않다.
스킬 트리에 할당한 포인트는, 게임내의 돈을 지불하는 것으로 재실행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스킬을 우선은 부담없이 시험해 주었으면 한다.

스킬은 트리 형태로 늘어서 있으며, 그 트리의 절절에 "기본 스킬"이나 "코어 스킬"등의 카테고리의 에리어가 설치되어 있다. 벌써 해방되고 있는 카테고리 속에서 스킬, 및 각 스킬의 성능을 높이는 모디파이어(강화)의 습득에 할당한 포인트의 합계가 일정수에 이르면, 다음의 카테고리가 해방된다.
예를 들면, 최초의 카테고리가 되는 “기본 스킬”의 곳에서 스킬 포인트를 2점 사용하면, 다음의 “코어 스킬”이 해방되어, 포인트를 할당할 수 있게 된다. 기본 스킬과 코어 스킬로 총 6포인트를 사용하면 한층 더 다음의 에리어인 “방어 스킬”에 포인트를 할당할 수 있게 된다.


좋아하는 코어 스킬을 축으로, 시너지를 낳는 스킬 빌드를
스킬 취득의 기준으로서 우선은 주력이 되는 스킬을 결정하자. 사용하기 쉽다고 생각한 것, 마음에 든 것을 핵심으로 정해, 그것을 중심으로 구성을 생각해 간다.
특히 코어 스킬은 편리하다. 빠른 단계에서 습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엔드 컨텐츠까지 오랫동안 애용할 수 있는 성능을 갖추고 있으므로, 빌드에 고민하면 우선은 “어떤 코어 스킬을 사용할까”를 생각해 보자.

스킬의 유형은 크게 2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 시간 경과나 다른 수단으로 회복하는 각 클래스 마다의 “리소스”를 소비하는 타입과, 리소스는 소비하지 않는 대신에 재사용할 수 있게 될 때까지 쿨 다운 타임이 발생하는 타입이다.
리소스를 사용하는 스킬만 습득하면 리소스 부족에 빠지기 쉬워지고, 반대로 쿨다운 스킬만 있으면 수수가 전혀 부족해진다. 이 밸런스도 고려하면서 리소스를 더 많이 얻을 수 있고, 쿨다운을 단축할 수 있는 스킬이나 장비의 특수 능력도 선택해 가자.

초반은 수수 중시. 스킬을 취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방법을 실례로 소개
필자가 애용하고 있는 소서러의 빌드로부터 캐릭터 빌드의 실례를 소개하자. 우선, 필자가 주력으로 하고 있는 것은 코어 스킬의 “아이스 샤드”. 모디파이어(강화)도 강력하기 때문에, 마지막 “증폭”까지 취득하고 있다.


그러나 아이스 샤드는 위력에 치우친 스킬로, 상대를 동결시키거나 장벽을 발생시키거나 하는 능력을 가지지 않는다. 여기서 필수가 되는 것이, “장벽”을 발생시키는 스킬과, 상대를 “동결”시키는 서포트용의 스킬이다.
방어 스킬에 "장벽"을 발생시키는 스킬이 두 가지 있기 때문에 이들을 최우선으로. 주위의 적을 순식간에 동결시켜, 모디파이어를 취하면 취약 상태도 동시에 주어지는 방어 스킬 "프로스트 노바"도 아울러 습득한다.



그리고는 오로지 아이스 샤드를 연사하고 싶은 곳이지만, 아이스 샤드는 리소스 소비 스킬이다. 효율적으로 피해를 입히려면 자원을 확보해야합니다.
힘의 고문서에 눈을 돌리면, "쿨다운 스킬을 사용하면 마나(소서러 전용의 자원)가 회복한다"라는 딱 맞는 것이 있었다. 다른 고문서나 화신보다 최우선으로 장비에 붙여 간다.

이후는 프로스트 노바에 의한 “동결”과 “취약”, 방어 스킬에 의한 “장벽”이라고 하는 키워드를 포함한 스킬을 찾아가면, 자연과 정리된 빌드가 완성되어 간다. 손에 든 레전더리 장비의 능력에 맞추어 새롭게 핵심으로 하는 스킬을 생각해 빌드를 재조립하는 것도 재미있다.
이 생각은 캠페인 클리어 후에 추가되는 "파라곤 보드"의 습득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 캐릭터 빌드의 폭은 게임을 진행하면 진행할 정도로 퍼져 나가므로, 꼭 여러가지 빌드를 시험해 주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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